이번 포스팅은 백종원 시장으로도 유명한 충남예산에 위치한 전통시장인 '예산시장'에 다녀왔어요.

특히 이번에는 25년 3월 1일부터 카드+모바일(QR) 결제기능이 통합된 하나의 앱으로,
신용카드처럼 쓸 수 있는 '디지털 온누리 상품권 앱' 사용 방법도 소개해드릴게요.
1. 위치
- 충남 예산군 예산읍 예산시장길 2
2. 운영시간 및 휴무일
- 시장의 영업시간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9시까지이며, 각 매장별로 휴무일이 다를 수 있으니 방문 전 확인하시면 좋아요.
- 예산시장은 상설이라 따로 시장의 휴무일은 없고, 5일과 10일이 장날이에요.
3. 주차정보
- 주차는 시장 앞과 옆에 마련된 주차장을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어요. 덕분에 주차 걱정 없이 편안하게 시장을 둘러볼 수 있답니다.
- 단 주말에는 사람이 몰려서 주차장이 밀릴경우에 예산행정복지센터에 주차하시고 천천히 시장으로 걸어가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4. 시장모습
- 시장 내부는 깔끔하고 정돈되어 있으며,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가 가득해 방문객들로 가득했어요.
5. 먹을거리
예산시장은 다양한 먹거리로 유명하죠.
장터광장의 테이블은 시장 오픈하자마자 만석인 경우가 많더라구요. 예전에는 키오스크로 자리 대기신청을 했으나 지금은 선착순으로 바뀐거 같아요.

1) 선봉국수



언제나 웨이팅이 있는 이곳은 저희가 방문했을 때도 대기줄이 매우 길게 늘어서있어요 이곳의 대표메뉴는 멸치국수와 파기름비빔국수인데요. 맛도 맛이지만 가격이 착해요.
저희는 파기름 비빔국수를 먹어보았는데, 파에서 불향이 느껴지더라구요. 국수의 맛은 괜찮았어요.
2) 불판 빌려주는 점포



이 곳은 상차림 비용(1인 5,000원)을 내고 김치와 야채등을 먹을 수 있고 여기에 불판과 버너까지 대여하면 8,000원에 맛있는 고기를 먹을 준비과 된답니다.
고기는 근처 정육점에서 구입해오시면 되세요.
처음에는 시장 한 곳에만 있었는데 시장 양쪽으로 생겨서 더 편하게 빌릴 수 있겠더라구요.
3) 광시카스테라



웨이팅이 긴 곳중 한 곳이지만 금방 줄은 빠져요. 12시 30분쯤 사러갔는데 사과카스테라는 없어서 광시카스타레와 버터크림(5,000원)을 구입했어요. 간식으로 먹기 좋을 거 같아요.
4) 아리랑고개 닭꼬치



닭꼬치를 튀겨서 다양한 소스를 뿌려먹는 꼬치였는데 저희는 간장과 양소스 맛을 주문했어요. 맛은 식감은 고기가 두꺼워서 좋았지만 고기 냄새가 살짝 나서 아쉬웠어요.
5) 신양튀김



이 곳도 줄이 긴 곳이었어요. 고기튀김 딱 1종류를 파는데~ 두꺼운 김말이에 양념된 고기가 가득 들어있어요.
예산시장에서 먹었던 음식 중에 단연코 1등이었어요~~!!!
6) 이신복 명물 꽈배기


이곳의 찹쌀꽈배기도 유명한데요. 달콤하고 고소한 시장 꽈배기로, 찹쌀도너츠와 팥빵도너츠도 함께 판매하며, 모둠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찹쌀꽈배기를 먹었는데, 저희에게는 평범한 맛이었어요^^;;
7) 사과당



오리지널, 우유크림, 바닐라 등 메뉴가 다양했는데 저희가 먹은 오리지널과 바닐라는바삭한 식감에 안의 크림은 가득하고 중간중간 사과 알갱이가 씹히는게 꽤 인상적이었어요.
오리지널 보다는 바닐라가 더 맛있었는데, 특별한 맛은 아니고 그냥 맛있는 애플파이였어요.
이외에도 맛집들이 정말 많은 예산시장이에요.
6. 디지털 온누리 상품권 앱
저희는 이번에 새로 리뉴얼된 디지털 온누리 상품권 앱을 사용해보았어요.
먼저 앱에서 사용할 카드등록을 먼저 해주세요.
그리고 온누리 상품권 가맹점에서 신용카드 사용하듯이 카드를 쓰면
다음과 같이 사용된 충전금과 잔액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이처럼 예산상설시장은 다양한 맛집과 먹거리가 풍부하고 시장 내부는 현대적인 시설과 전통적인 분위기가 조화를 이루고 있어, 편안하게 쇼핑과 식사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주차 공간도 잘 마련되어 있어 가족 단위 방문객들에게도 편리한 장소인거 같아요.